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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인감증명서 대용으로 많이들 사용하시는 문서인데요. 부동산 거래 및 자동차 거래 등 인감증명서를 요구하는 거래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계약서에 인감도장 대신 손글씨로 본인의 이름을 정자로 쓰고, 인감증명서 대신 제출을 하면 인감증명서를 제출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발휘하는 문서입니다. 다만,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인터넷에서 발급하기 위해선 주민센터에 인터넷 발급을 하겠다는 신고를 하셔야 가능하기 때문에 주민센터를 한 번은 방문하셔야만 합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주민센터 신청

    부동산이나 자동차 거래처럼 큰 금액이 오가는 거래에선 인감증명서를 반드시 요구하는데요. 그때마다 인감도장 찾으랴 인감증명서 뽑으랴 신경 쓸게 많았을 텐데요.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뽑을 수 있으면 굳이 인감도장이나 인감증명서가 필요 없기 때문에 꼭 등록하고 필요할 때마다 인쇄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편할 거라고 확신합니다.

     

    저도 최근에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신청하러 주민센터에 다녀왔습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신청서

    ▲ 인근의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시스템 신청서좀 쓰려고 왔습니다."라고 하면 위와 같은 신청서를 주실 텐데요. 신청서만 작성해서 제출하면 언제든지 집에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신청-후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시스템 신청서를 제출하면,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이용방법에 대한 문자메시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도 직접 해볼 테니 따라서 해보시길 바라요!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 발급

    정부24-홈페이지-접속
    정부24-홈페이지-접속

     

    ▲ 네이버나 다음에서 정부24를 검색하시고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전자본인서명확인서-검색
    전자본인서명확인서-검색

     

    ▲ 정부24 홈페이지 가운데 보시면 검색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검색하시면 아래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열람 등 다양한 서비스가 나오는데요. 어차피 이동되는 페이지는 같기 때문에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됩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신청
    전자본인서명확인서-신청

     

    ▲ 신청 서비스에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을 누르시거나 또는 우측에 신청을 클릭해주세요.

     

     

    본인인증
    본인인증

     

    만약 이 부분에서 복합인증이 필요하다고 나올 경우 정부24 복합인증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복합인증을 마치셨다면, 

    이 부분에서 본인인증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전화번호 좌측의 동그라미를 클릭하신 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전화인증
    전화인증

    ▲ 본인인증을 위해 복합인증 등록 시 입력했던 전화번호로 ARS 인증 전화가 오는데요. ARS에서 알려주는 세 자리 숫자를 휴대폰으로 입력해주세요.

     

     

    휴대폰-인증-완료
    휴대폰-인증-완료

    ▲ 복합인증 휴대폰 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

     

     

    주민등록주소지-검색
    주민등록주소지-검색

     

    ▲ 복합인증이 완료되면 그 이후 단계로 넘어가는데요. 본인의 주민등록 주소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신청정보-변경
    전자본인서명확인서-신청정보-변경

     

    ▲ 신청정보 중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는 이미 적혀있고, 용도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부동산 관련 용도인지 자동차 매도 용도인지 그 외의 용도인지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출력하기 위해선 거래 상대방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까지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하단에 추가, 삭제상대가 개인이 아니고 2인 이상일 경우 추가해서 정보를 적으면 됩니다.

     

     

    수임인-및-민원신청하기
    수임인-및-민원신청하기

     

    ▲ 수임인은 말 그대로 위임받은 사람으로 본인이 아닌 사람이 신청할 경우에만 작성해주시면 되고, 본인일 경우 빈칸으로 두셔도 됩니다. 수요기관본인 인근에 있는 주민센터가 있는 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증-발급
    발급증-발급

    ▲ 서비스 신청내역이 뜨면 발급증 발급을 눌러주시고 인쇄하시거나 PDF 파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모르실 경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및 PDF 저장 방법 글에서 PDF 저장 방법 부분만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는 전자본인서명확인서의 신청 방법 및 출력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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